석탄발전소 줄이기 캠페인
intro

석탄과 함께
사라지다

한국 정부가 노후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신규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취소하도록
서명에 참여해주세요!

석탄화력발전은 우리 일상을 넘어 미래까지 어둡게 합니다. 우리는 석탄없는 깨끗한 하늘과 미래를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바꿀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는 59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운전중이며, 6기의 석탄발전소가 건설중입니다. 여기에 8기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한국 정부가 노후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신규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취소하도록 서명에 참여해주세요!

part 1

숨쉬기
편한 세상

석탄발전소는
국내 초미세먼지 배출의
3대 요인 중 하나입니다

직경 2.5마이크로미터(µm)이하의 초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기준 1급 발암물질입니다. 호흡기 뿐 아니라 피부로 침투해 폐암, 뇌졸중, 심장병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합니다.

한국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의 약 2.6배. 석탄발전소는 국내 초미세먼지 배출의 3대 요인 중 하나입니다.

who기준 2.6배
한국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WHO 권고 기준의 약 2.6배

국내에 신규 건설될 석탄발전소를 짓지 않으면 폐암, 뇌졸중, 심장병 등 초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운전중이거나 계획 중인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해 매년 약 2,100명의 조기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석탄화력발전소가 사라지면 우리는 초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공기와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part 2

깨끗한 물과 땅

석탄화력발전은 석탄 연소 과정 뿐 아니라
채집, 정제, 수송 과정에서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합니다

석탄화력발전소 인근 지역은 대기오염 뿐 아니라 물과 땅이 오염되고 있습니다.

석탄화력발전은 석탄 연소 과정 뿐 아니라 채집, 정제, 수송 과정에서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합니다. 그린피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석탄산업은 10억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 할 수 있는 물을 사용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석탄산업에서 사용하는 물 전 세계 석탄산업에서
사용하는 물
물 10억명
10억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 할 수 있는 물

석탄 세척 및 자연발화를 막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유해 화학물질은 물과 땅을 함께 병들게 합니다. 이런 오염물질은 먹이사슬을 통해 사람의 체내에 쌓일 수 있습니다.

재생가능에너지는 이런 환경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석탄화력발전소가 사라지면 우리의 기본 권리인 깨끗한 물과 토양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part 3

갈등없는 사회

현재 당진, 삼척, 강릉, 고성 등
신규 석탄발전소가 건설될 지역에서는
고향을 지키기 위한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석탄화력반전소는 건설과정에서 지역 갈등을 불러옵니다. 현재 충남 당진, 강원 삼척, 강릉, 경남 고성 등 석탄발전소가 들어설 지역에서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로부터 고향을 지키기 위해 몇년째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4개 지역에 신규 석탄화력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지역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석탄화력발전소에 맞서 싸우고 있지만, 발전사와 정부는 발전소 건설을 강행하려 합니다.

석탄발전소가 설립될 도시들 당진, 삼척, 강릉, 고성
석탄발전소가 들어설 예정
고향을 지키기 위해 맞서는 지역 주민들 고향을 지키기 위해
맞서는 지역주민들

발전소가 들어서기 위해서 지역주민의 의사를 먼저 반영하지 않은 결과 입니다. 이런 갈등으로 인해 지역사회는 무너지고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합니다.

석탄화력발전소 대신 재생가능에너지 등의 분산형 전기원을 이용하고 주민의사가 충분히 반영된 민주적 의사결정을 도입하면, 불필요한 사회갈등이 사라지고, 사회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part 4

기후변화에서
안전한 지구

석탄은 화석 연료 중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후변화의 주범 입니다

석탄은 화석 연료 중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지구온난화의 주범 입니다. 기후변화는 폭서, 혹한 뿐 아니라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수 등 우리의 삶을 위협합니다.

한국은 2014년 전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했으며 전체 배출량 4분의 1을 석탄화력발전소가 배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2025년 경 총 63기의 석탄화력발전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OECD국가 중 온실가스 배출 증가량 1위 OECD국가 중 온실가스 배출
증가량 1위 한국 1990 - 2012
국내 온실가스 1/4을 석탄화력발전소가 배출 국내 온실가스 1/4을
석탄화력발전소가 배출

한국이 석탄화력발전을 고집한다면,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국제 사회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것 입니다. 석탄발전소를 멈추면, 우리의 일상과 지구를 위협하는 기후변화도 멈출 수 있습니다.

part 5

지속가능한
재생가능에너지

재생가능에너지는
우리의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습니다
기후변화를 멈출 수 있습니다

재생가능에너지는 우리의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습니다. 기후변화를 멈출수 있습니다. 전 세계가 재생가능에너지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이미 재생가능에너지는 전세계에서 발전설비용량이 가장 많은 에너지원으로 성장했습니다. 2020년에는 재생가능에너지가 화석연료보다 더 저렴해 집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는 재생가능에너지가 2030년까지 현행대비 2배 증가시 관련 일자리가 2400만개 이상 창출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화석에너지 3년내로 화석에너지보다 저렴해지는 재생가능에너지
3년내로 화석연료에너지보다
저렴해지는 재생가능에너지
2400만개 일자리 창출 2400만개
일자리 창출

반면 석탄산업은 몰락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700여개 투자기관 및 재단이 석탄 관련 투자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향후 5년간 석탄수요는 계속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재생가능에너지는 더이상 꿈이 아닌 현실입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지구를 만드는 에너지 혁명입니다.

우리나라가 석탄발전소를 줄이고 깨끗한 재생가능에너지를
더 사용할 수 있도록 참여해주세요

현재 명이 서명에 참여했습니다
연기 연기 연기 연기
연기 연기 연기
연기 연기
우리나라가 석탄발전소를 줄이고
깨끗한 재생가능에너지를
더 사용할 수 있도록 참여해주세요
서명하기